신정중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3년 과정 중에서 한 학기를 학생들이 타고난 소질과 끼를 끌어내고 열정을 갖고 적성에 맞는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중간·기말 고사 등 일제식 지필 평가를 치르지 않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인성교육 및 토론·실습·체험 등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및 활동을 실시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반영함으로써 행복한 교육을 구현하는 학기


대상 및 기간

- 대상 : 신정중학교 1학년
- 학기 : 2학기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구조

※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재편성
구분 교과 창체 소계 자유학기 활동
과목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가 체육 음악 미술 영어 한문 진로 SC 그외 영어 진로
탐색
주제
선택
예술
체육
동아리 소계
현 시수 5 2 3 4 4 2 3 1 1 3 1 1 1 2 33            
재편성 4 2 2 3 3 1 2 0 0 3 1 1 0 1 23 2 2 4 2 10 33
증갑 -1 0 -1 -1 -1 -1 -1 -1 -1 0 0 0 -1 -1 -10            
기본교과 자유학기 활동
- 핵심 성취기준 기반 수업
- 학생의 참여와 활동이 강화된 수업 (토의·토론, 융합, 프로젝트 학습 등)
- 수업 장면 속 과정중심 평가 시행
- 진로 탐색 활동 (2시간)
- 주제 선택 활동 (2시간)
- 예술.체육 활동 (4시간)
- 동아리 활동 (2시간)
※ 시간표 편성
요일/시간
아침독서, 상담 진로독서시간
1교시 기본교과 편성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영어, 한문, 진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스포츠클럽 동아리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6교시 방과후 수업 예술.체육활동 SCEP활용
진로탐색 활동
7교시 꿈.끼탐색 동아리 창.체 교과연계
진로탐색 활동
방과후 학교 자유학기 활동과 연계 운영

자유학기제 운영과제

가. 수업개선
- 학생의 참여와 활동, 협력이 강화된 수업
- 학생의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즐거운 수업
나. 자유학기제 평가모형
- 인지/정의/행동적 영역에 대한 학생의 발달상황, 진로·인적성, 특기사항 등을 누가기록 하여 개별화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다. 자유학기 활동 운영
- 진로 탐색 / 주제 선택 / 예술.체육 / 동아리 활동 운영을 통한 학생의 꿈을 찾고 끼를 키움
라. 맞춤형 진로체험
- 진로를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자유학기제 운영과제

가. 학생 참여, 활동 및 협력 중심 수업개선을 통한 인성중심 행복교육 실현
나. 과정중심 평가를 통한 학생의 재능 및 인적성 요소 발달사항 확인 및 피드백
다. 다양한 진로체험 활동을 통한 꿈을 찾는 진로탐색 실현